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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제 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취득 방법 및 후기

by 이야수 2024. 8. 19.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취득방법

안녕하세요~ 이야수입니다.

오늘은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제가 최근에 취득한 자격증 중 하나인데요.

우선 저의 취득 과정을 알려드릴게요!

 

- 이 야수 타임라인 -

 

23.12.20 신체검사

23.12.21 적성검사

24.01.1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 아카데미 입교 시험

24.01.29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 아카데미 입교

24.04.11 면허필기 합격

24.06.07 아카데미 수료

24.06.26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취득(철교안) - 면허와는 상관없지만 철도기관사라면 필수자격증입니다.

24.07.19 철도운송산업기사 필기 합격

24.08.01 면허기능 합격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는 다른 자격증에 비해

취득과정 및 취득준비기간이 상당히 긴 편입니다.

비용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저는 이 자격증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취득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부터 취득 후 취업까지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취득과정 및 준비사항


다른 자격증에서 까다로운 취득과정이라고 말한 이유 중 하나가 이거인데요.

우선 면허 취득을 위해서 교육기관에 들어가야 합니다.

철도기관사에 맞는 신체검사 및 적성검사에 합격해야 한답니다.

우선 교육기관에 입교하기 위해서는 철도종사자(면허취득)에 관한 신체검사와

코레일에서 실시하는 적성검사에 합격을 해야 하는데요.

둘 다 합격을 마친 상태로 교육기관에 입교접수 및 입교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사람은 자격조차 주어지지 않아요!

 

1. 신체검사 및 적성검사 합격

2. 자신이 다닐 입교기관 선택 후 시험을 치러서 입교

3. 입교를 위한 시험준비(철도 관련법) 

*운전이론(서울과학기술대학교만 운전이론 과목을 시험 칩니다.)*

4. 마지막으로.. 어마무시한 입교비용 교육기관들이

다 같은 비용으로 알고 있는데 저는 4,865,000원을 내고 입교했답니다.

 

면허취득을 위한 교육기관 리스트(2024년 8월 7일 기준)

 

1. 한라대학교(한라철도아카데미) 연간 4회 모집 - 24.09.27 or 24.9.21 예정

2. BTC아카데미(부산교통공사 철도아카데미) 연간 2회 모집 올해 마감

3. 경일대학교(KIU 철도아카데미) 연간 3회 모집 올해 마감

4. 한국교통대학교(철도 HRD센터) 연간 2회 모집 올해 마감

5. 서울과학기술대학교(철도아카데미) 연간 4회 모집 24. 11. 23 예정

6. 동양대학교(철도사관학교) 연간 2회 모집 올해 마감

7. 송원대학교(철도아카데미) 연간 2회 모집 올해 마감

8. 서울교통공사(인재개발원) 연간 2회 모집 올해 마감

9. 우송대학교(우송디젯철도아카데미) 연간 2회 모집 24.11.09 예정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필기시험 후기

 

과목은 철도 관련법, 도시철도시스템 일반,

차량의 구조 및 기능, 운전이론 일반,

비상시 조치 등 5과목입니다.

과목당 과락점수는 40점 이상(단,철도 관련법은 60점 이상)

평균점수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철도관련법은 과락이 60점 이상이기 때문에 과락조심하여 더욱 열심히 봐야겠죠?

원래 필기시험도 아카데미 수료 후 접수가 가능했지만,

현재는 법이 개정되어 19세 이상 누구나 필기시험은 접수하여 

시험을 볼 수 있답니다. 그래서 입교할 때부터 필기를 따놓고 오시는 분도 있었어요.

그래서 입교한 모든 인원들이 교육받는 중에 필기시험을 치렀습니다.

대신 누구나 볼 수 있게 되어 자리싸움이 치열해요.

저는 당당히 구로에서 시험을 보고 왔답니다.

솔직히 필기시험은 학교에서 교육받으면서 기초를 탄탄히 쌓고

CBT 시험방식이어서 문제은행을 여러 번 보고 공부를 하다 보면

철도 관련법만 조심한다면 누구나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팁이라면, 시험일자를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늦은 날 선택하면 동기들이 시험 보고 시험 복기를 해줍니다.

그 문제들 속에 꽤나 중복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저는 첫 시험으로 바로 쳤지만요!

 

 

저는 평균 88점으로 당당히 합격!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기능시험 후기

 

기능시험도 마찬가지로 5과목입니다.

준비점검, 제동취급, 제동기외의 기기취급,

신호준수, 운전취급, 신호/선로숙지

비상시 조치 등

이렇게 5과목인데요, 과목당 60점 이상 평균 80점 이상이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기능시험은 무조건 의왕에서 보게 됩니다. 아마 저 다음 시험부터는 대전으로 바뀐다는 소문이?

확실하진 않아요 ㅎ 보시게 된다면 그때 확인해도 늦지 않습니다.

 

기능시험은 약 1달 이상의 시험기간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8.1일부터 9월까지 시험기간이었는데요. 날짜는 개인이 고를 수 없고 결재한 순서대로 배정이 됩니다. 저는 42초 만에 결재를 했는데 첫 순번... 이였어요.... 자신 없거나 초반이 두려운 사람들은 취소하고 다시 결재하고 하는 팁은 있습니다! 저는 자신은 있었기에 초반에 시험 후딱 보려고 재 빠르게 신청을 했는데 첫 순번일 줄은 꿈에도 몰랐어요 ㅠ자신은 있었으나, 첫 순번이라는 부담감이 엄청 크게 다가오더라고요. 교육기관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교수님들이 시험 대비해서 시험 전에 1:1로 3번을 교육해 줍니다. 열심히 열심히 연습해서 두둥! 

 

당당히 평균 96.9점으로 합격!

엄청나게 잘한 수준은 아니지만... 시험 첫 순번으로 친 거나름 잘 봤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시험장에 있는 시험장비는 1호기 2호기에 따라서 다른데요, 저는 1호기에 배정받았습니다.

제가 다닌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2호기 장비랑 같은 장비여서 제가 타던 기계랑 달라서 좀 긴장했지 만 잘 이겨내고 합격했어요. 그러니 도전하는 여러분 모두 장비 신경 쓰지 않고 본인만 잘한다는 마인드로 임한다면 누구나 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교육기관마다 연습하는 기계들이 달라서

형평성에 맞는 건지 안 맞는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꿀팁 전수!

 

기능시험도 문제은행식이기에 구술, 시나리오는 겹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없다면 뒷 순번으로 접수하 신다음 동기분들의 복기를 통하여

연습하고 연습하면 무조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에 임하실 때는

일단 동작 명확 간결하게, 목소리 크고 자신감 있게.

긴장하지 않고 떨지 않고 시험에 임하시면 됩니다.

 

짜잔 이렇게 7개월간의 노력 끝에 면허발급에 성공하였습니다.

 

철도 기관사는 면허부터가 시작입니다. 공기업 서교공, 부교공, 코레일등등에 취업하실 생각이라면, 전공(기계, 전기)등, NCS공부 및 스펙 준비가 남아있겠고, 대기업 현대제철, 포스코, 동양시멘트 등에 취업하실 생각이라면 각종 스펙향상에 힘을 맞춰야겠죠.

 

지금은 이제 면백(면허취득한 백수)이지만, 저도 저 나름 노력하여 취업하는 그날까지 그리고 앞으로 철도기관사의 꿈을 꾸시는 여러분들도 모두 취업하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모두 열심히 준비해서 Ready For Take Off를 외치는 그날까지 파이팅!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안녕~~ 담에 봐요.

이야수 였습니다!